본문 바로가기
알려드려요

독학으로 운전면허 기능 합격한 후기, 운전면허 필기 합격

by 2하니 2021. 5. 16.
728x90

혹시 아직까지 운전면허증 없는 분이 있나요? 사실 저는 현재 운전면허증이 없어요. 주변에서 운전면허는 어릴 때 빨리 따놓는 게 좋다고 들어서 작년에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2종 보통 운전면허를 따겠다고 마음먹고 ‘운전면허 PLUS’라는 앱에서 다 붙는다는(?) 운전면허 필기시험을 봤습니다. 정말 충격적 이게도 시험 시간 40분을 거의 다 써서 푼 점수가 시험 합격 점수인 60점에 미달하는 점수가 나오더라고요. 이때 정말 충격받고 '나는 운전에 대한 기본 지식이 없나 보다.'하고 시작하기도 전에 거의 포기하는 느낌으로 있다가 20년 새해 목표로 '다시 운전면허 필기 공부를 해서 합격하자'라고 다짐했습니다.

운전면허 필기 합격 인증

바로 운전면허 필기 시험문제집을 사서 개념들을 다 정독하고 나서 앱으로 시험을 봤는데 그래도 문제가 금방 풀리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운전면허 필기시험에 합격한 친구에게 필기 합격 비법을 물어보니깐 필기시험은 운전면허 PLUS 앱에 있는 모의고사만 몇 번 반복해서 풀어보고 답만 외우면 금방 합격할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하루인지 이틀인지 친구 말대로 공부를 했습니다. 그랬더니 진짜 시험 점수가 오르더라고요. 바로 자신감을 갖고 필기시험을 봤는데 안정적인 점수로 합격했습니다.

<운전면허 필기 공부>

①운전면허PLUS 앱 다운로드하고 ②모의고사를 반복해서 풀면서 ③틀린 문제랑 몰랐던 문제를 확인하고 답 외우는 식으로 하루나 이틀 정도만 공부하면 분명 다 합격할 수 있을 거예요.

이렇게 작년 4월에 운전면허 필기시험을 합격하고 '기능시험은 언제 공부하지?'하고 걱정하고 있는데 필기시험 유효기간이 무려 1년이나 되더라고요. 그래서 '기능은 나중에 천천히 따도 충분하겠지.'라는 생각으로 기능시험공부는 안 하고 띵가띵가 하면서 10개월 동안 기능 시험을 잊고 지냈어요. 그러다가 올해 2월 초에 친구가 운전면허증을 땄다는 말을 듣고 기능을 따야 되는 게 생각이 나서 집에서 운전면허 필기 합격증을 찾아봤는데 유효기간이 2개월밖에 남지 않았더라고요. 유효기간이 지나면 다시 필기시험을 보러 가야 되는데 돈도 아깝고 귀찮기도 하면서 필기시험을 다시 합격할 자신도 없었어요. 그래서 기능시험공부 방법을 알아봤는데 독학으로 공부하는 방법 말고 2가지 방법이 있더라고요.

<운전면허 기능 시험 독학 외 방법>

첫번째 방법은 운전전문학원에 가서 배우는 방법입니다. 저는 두 달 안에 기능 시험에 합격해야 해서 '운전면허 전문학원에 가서 빨리 배울까?'라고 생각하기도 했지만 운전전문학원에서 배우면 돈이 많이 들어서 저에게는 너무 부담스럽더라고요. 물론 전문학원은 기능코스를 여러 번 연습하고 시험을 보기 때문에 연습을 시험처럼 그대로 해볼 수 있어서 가장 안전하고 빠르게 붙을 수가 있어요. 그래서 ① 가격이 비싸더라도 확실한 합격 보장을 원하면 운전전문학원을 추천드릴게요.

두번째 방법은 인터넷에 찾아보면 집 주변에 하나씩은 있는 실내 운전면허 시험장에 가서 배우는 방법입니다. 저처럼 전문학원에 가는 게 부담스러운 분들은 실내 운전면허시험장에 가서 배워도 좋을 거 같은데요. 실내 운전면허 시험장은 실제 자동차는 아니지만 스크린으로 연습하면서 운전에 대한 감을 익힐 수 있어요. 저희 집 주변의 실내 운전면허 시험장을 찾아보니깐 전문학원 가격의 반값으로 운전면허 시험을 합격할 때까지 이용할 수 있는 합격보장 반도 따로 있어서 좋은 것 같네요. 합격보장반 말고도 연습 시간이 정해진 반을 선택하면 훨씬 저렴한 가격에 기능 연습을 할 수 있으니깐 잘 알아보고 정하면 될 거 같아요. ② 전문학원 가격은 부담스러운데 독학하기엔 불안하면 실내 운전면허 시험장을 추천드려요.

운전면허 기능 합격 인증

저는 제 친구가 독학으로 운전면허증을 땄다는 말을 듣고 용기를 얻어서 기능 시험을 독학으로 공부해서 땄는데요. 이제부터는 제가 어떻게 기능시험을 준비했는지 자세히 알려드릴테니깐 기능시험 독학하는 분들은 참고해주세요❗️


<운전면허 기능시험 독학 공부법>

① 운전면허 기능 시험 접수하기

원하는 장내기능시험 날로부터 최소한 일주일 전에는 접수하는 게 좋아요. 거의 대부분 시험날짜 일주일 전에 인원이 꽉 차더라고요. 그래서 시험날짜를 생각해 놓은 분들은 미리 시험 접수를 하세요.

② 장내기능시험 코스 외우기

장내기능시험 코스

저는 기능시험 코스가 어떻게 생긴지 모르고 공부를 시작했는데 전혀 감이 안 잡히더라고요. 그래서 코스를 외우고 다시 공부를 하니깐 어떤 지점에서 어떤 과제가 나오는지 파악하기 훨씬 쉬웠어요. 위의 기능코스를 보시면 그렇게 복잡하진 않아서 몇 번 반복해서 보면 금방 외울 수 있을 거예요.

③ 너튜브에서 장내기능 시험 관련 영상 찾아보기

장내기능 시험 관련 채널

제가 장내기능 시험을 준비할 때 보았던 영상들을 소개해 드릴게요. 저는 너트뷰에서 ‘쇼리쌤의 FUN 드라이브’ 채널의 [2종보통 운전의기본 좌석맞추기 시트포지션], [2종보통 운전장치조작시험 완벽 정리], [2종보통 장내기능 전체코스 시험설명 영상(신형엑센트)], [2종보통 장내기능 가속구간 통과요령] 영상과 ‘자유로자동차운전전문학원’채널의 [2종보통 장내기능시험 직각주차(T자코스)공식, 꿀팁] 영상을 보면서 기능시험을 공부했는데 정말 많은 도움이 됐어요.

위의 영상들을 보는 순서는 크게 상관이 없긴 하지만 제가 굳이 굳이 순서를 정하자면 2종보통 운전의기본 좌석맞추기 시트포지션 2종보통 운전장치조작시험 완벽 정리 2종보통 장내기능시험 직각주차(T자코스)공식, 꿀팁 2종보통 장내기능 전체코스 시험설명 영상(신형엑센트) 2종보통 장내기능 가속구간 통과요령 순으로 보면 좋을 거 같아요. 그리고 저는 영상을 볼 때 머릿속으로 영상 속 상황을 상상하면서 따라 하니깐 외우기 쉬워서 저처럼 하는 걸 추천드릴게요.

④ 머리로 기능 시험 완벽하게 마스터 하기

차에 타는 것부터 차에서 내릴 때까지의 장내기능 시험과정을 머릿속으로 차례대로 하나씩 떠올리면서 시험 연습을 해보세요. 분명히 까먹은 부분이 있을 거예요. 그러면 그런 부분은 시험 당일에도 까먹을 확률이 크기 때문에 메모장에 적어놓고 기억할 수 있게 한 번씩 더 확인하세요. 이렇게 해서 한 번의 실수라도 하지 않게끔 반복 연습을 하고 완벽하게 마스터하면 돼요.

⑤ 실격기준이랑 감점기준 확인하기

가끔 안전벨트를 안 매서 아무것도 못 해보고 실격을 당했다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런 실수를 안 하기 위해서는 실격기준을 알고 있는 것이 정말 중요해요. 그러면 실격을 당하는 부분에서는 긴장을 하고 더 신경쓰게 되거든요. 사실 저도 경사로에서 뒷바퀴가 흰색 선을 다 안 넘어간 상태로 잠깐 멈췄다가 실격을 당할 뻔했는데 다행히 그때 제가 실격기준을 알고 있어서 재빨리 흰색 선을 넘어서 실격을 피했어요. 그래서 제 아찔한 경험상 실격기준은 꼭 알고 가야 좋을 거 같아요.

감점기준은 실격기준보다 크게 중요하진 않다고 생각하는데 기능은 시험 점수가 100점 만점에 80점 이상을 받아야 합격할 수가 있어서 감점기준을 아는 것도 도움이 돼요. 시험을 볼 때, 자신이 실수한 부분에서 "감점"이라는 말을 듣는데 몇 점이 감점된 건 지를 알면 앞으로 남은 코스 중 자신 없는 부분에서 편안하게 해도 되는지 안 되는지를 파악할 수 있어요. 물론 모든 부분에서 잘하면 좋지만 몇 번 감점되더라도 합격만 하면 되는 거니깐 감점기준도 알고 가면 좋을 거 같아요.

⑥ 주차장에서 코너링이랑 T주차 감잡기

이 부분은 정말 필수 항목이니깐 꼭 해봐야 돼요. 사실 저는 30분~1시간씩 띄엄띄엄 3일 정도 연습했는데 정말 많은 도움이 됐어요.

  • 1일차: 운전좌석을 내 몸에 맞춰보기, 운전장치 조작 평가 4가지 항목 직접 해보기, 주차장 돌면서 코너링 감 익히기, T주차 공식대로 주차하기
  • 2일차: 코너링 감 익히기 + T주차 연습하기
  • 3일차: 2일차와 똑같이 연습 + 가속 구간 연습하기


근데 T주차 연습은 그냥 주차장에서는 못하더라고요. 그냥 주차장 주차칸 크기랑 시험장 주차칸이랑 크기가 달라서 T주차 공식을 써서 주차를 해도 주차칸에 안 들어가더라고요. 제 생각에는 시험장 주차칸이 큰 거 같아요. 그래서 T주차 연습은 주차칸에 못 넣어도 차를 모든 주차선이랑 일자로 맞춰서 주차를 하는 연습과 주차를 할 때 후진을 얼마큼 하고 멈춰야 하는지 감을 익히는 연습으로 하면 돼요. 물론 주차칸에 못 들어가도 T주차 공식으로 계속 주차 연습을 했어요.

지금까지 저의 기능시험 독학 공부 방법에 대해 자세히 써봤는데요. 이 글을 보고 장내기능 시험 독학하는 분들은 모두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728x90

댓글